입시안내

SANG SANG PHOTO ACADEMY

입시 FAQ
Home > Entrance Exam > 입시 FAQ

안녕하세요?
상상사진학원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진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곳을 읽어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상담을 원하시면 상상 상담실 (02-556-2785)로 연락주시거나
홈페이지의 Q&A를 이용하시어 잘문을 남겨주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사진 공부에 있어서 최선의 선택이 되도록 노력하는 상상이 되겠습니다.
  • 소수인원 수업은 학생과 약속이자 부끄럽지 않은 학원을 만들자는 원장과 부원장의 다짐입니다.

    왜 소수 인원이어야만 하는가?

    1. 사진학원 학생들은 각각 다른 기종의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여러 종류의 카메라를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해야 합니다.

    2. 포트폴리오는 자기 개성을 담아야 합니다.
    개성을 표현하려면 자기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학생을 독립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파악하려면 사진학원 선생님은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많은 시간 공을 들여야 합니다.

    3. 포트폴리오 수업은 1:1크리틱으로 진행됩니다.
    제한된 수업시간에 높은 수준의 크리틱과 학생에게 맞는 촬영 방향을 제시하려면 인원이 적을수록 유리합니다.

    4. 촬영실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에 맞춘 촬영수업이 필요합니다.
    지원하는 대학별로 반구성을 하여 효율적인 촬영수업이 되도록 합니다.
    촬영에 대한 평가와 기술적 수업 역시 소수 인원일수록 유리합니다.

    5. 대형학원의 화려한 장비와 시설이 실제 수업에서 얼마나 활용될까요? 장비는 여러 사람의 손을 타면 이상이 생깁니다.
    상상사진학원은 소수 인원 수업으로 선생님의 지도로 모든 장비를 사용합니다.

    6. 수업하다 보면 수업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학생이 못나서 그런 게 아닙니다.
    개성을 파악하고 장점을 발전시키면 충분히 좋은 대학에 진학할 학생입니다.
    단지 많은 학생에 섞여 자신의 빛을 못 찾았을 뿐입니다.
    상상 사진학원은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상상사진학원은 학생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 소수 인원 수업을 합니다.
    항상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대부분의 대학의 사진과 관련된 학과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 심사, 구술 면접 심사, 촬영 심사로 구분 되는 실기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구술, 촬영 이 세 가지 평가 요소 중에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중이 큰 부분은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기능을 익히고 원하는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한 사전교육이 필요합니다.
    상상사진학원의 입시 커리큘럼에 따라 사전교육 과정에는 2개월 정도가 소요 됩니다.

    2개월 이후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 촬영을 시작하게 되는데, 촬영을 시작함과 동시에 주제연구, 작가 연구, 효과적인 촬영기법 연구 등이 학생의 수준별로 진행 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구술시험에 대비한 이론 수업, 촬영 시험에 대비한 촬영 수업(테이블 탑)이 포함 됩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커리큘럼으로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실기시험 준비가 완료 되는 데는 총 12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 카메라의 기능 익히기+암실작업 (2개월)
    ※ 포트폴리오 촬영 : 주제연구 +작가연구 +촬영기법 연구 + 이론수업 + 촬영수업(10개월)

    물론 학생의 주제 수준, 수능 성적의 수준에 따라서 준비과정은 조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의 1년 전인 고등학교 3학년 초반에 시작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1년 이상 시간이 있는 고등학교 1~2학년에 실기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고3이 되어서 실기를 시작하게 되면 수능 준비에 부족함이 생길 수도 있고 자칫 촬영이 계획대로 진행 되지 못할 경우에는 촬영 시간이 촉박해질 수 있습니다.
    촬영 기간이 촉박해 지면 포트폴리오를 급하게 제작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점수가 안정권이지 않아서 불안한 학생의 경우에는 1년 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사진 실기와 수능준비를 동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의 글은 일반적인 경우이고 학생마다의 상황과 특징을 고려하여 입시계획을 세워야 합격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입시계획과 관련해서는 상상상담실(02-556-2785)나 방문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사진학과에 입학하기 위한 안정적인 점수는 대학교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앙대학교 사진학과가 가장 높은 커트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서울예대와 같은 몇몇 대학은 수능점수의 반영 없이 실기 위주의 신입생 선발을 합니다.

    각 대학별 커트라인은 상상의 귀중한 입시정보이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공개 하지는 못합니다. 수년간의 학교별 합격자 커트라인 및 실기 비중에 대한 자료는 학원에 방문 하셔서 상담 받으시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수도권에서 통학이 가능한 대학
    4년제 - 중앙대학교, 상명대학교
    2~3년제 - 서울예술대학, 계원디자인예술대학, 신구대학, 여주대학, 백제예술대학

    수도권에서 통학이 어려운 대학
    4년제 - 계명대학교, 경일대학교, 광주대학교, 대구예술대학교, 경주대학교, 중부대학교, 경성대학교, 국립순천대학교, 전주대학교

  • 사진을 전공하고 진출하는 분야는 크게 취업과 프리랜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취업 -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기업 홍보실, 비서실, 마케팅, 광고 스튜디오.
    프리랜서 - Art Work 작가, 다큐멘터리 작가, 스튜디오(광고, 웨딩, 베이비) 창업.

    위에 나열한 직업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진만을 가지고 진출 할 수 있는 분야이고, 사진이외의 자신의 특기, 취미를 살려서 진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사진을 전공하고 자동차레이싱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레이싱 관련 사진을 촬영하다가, 그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활용하여 레이싱 관련 업종(레이싱 팀, 레이싱 협회, 자동차회사, 정유사, 자동차 잡지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꽃을 소제로 촬영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던 학생이 야생화를 재료로 화장품을 만드는 대기업 화장품 부분의 홍보실에 취업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진이라는 분야가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사진이외의 자신의 관심분야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물론 공부를 깊게 진행 하여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공부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대학교의 강사와 교수직에도 도전 할 수 있습니다.

  • 상상사진학원 학생의 포트폴리오의 주제는 학생과 선생님의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랜 상담과 고민 후에 결정 합니다.

    포트폴리오 주제를 정하고 촬영을 진행 하는 동안 학생의 촬영 결과물에 대한 크리틱과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기술적인 지원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경우 선생님과 함께 실습을 통하여 완벽한 이해를 한 후 촬영에 임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마무리 단계에서 사진의 선택과, 프린트 등도 상상 선생님의 완벽한 지도와 함께 진행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 작품의 사진사적 의미와 관련 작가, 주제에 대한 심화 수업까지 상상의 선생님과 함께 진행 합니다.

  • 미국의 대학의 경우 대학입학은 80점, 대학원입학은 100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각 대학마다, 혹은 전공마다의 차이가 있지만 위의 점수가 일반적인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위의 TOEFL점수만 충족 한다면 포트폴리오와 추천서, 에세이가 합격과 장학금혜택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만약에 미국이 아닌 영국이나 뉴질랜드와 같은 영연방 국가로 유학을 준비하신다면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점수가 필요합니다.
    영연방 국가의 대학 중 일부는 토플점수를 인정해 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IELTS점수를 요구 합니다.

    IELTS점수는 최소한 5.0이상은 되어야 대학에 입학이 가능하고 6.5~7.0정도면 중상위권의 대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사진유학을 위한 실기 준비는 포트폴리오의 준비와 에세이, 추천서의 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준비는 사진의 기초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약 1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만약에 카메라의 메커니즘과 촬영에 대한 이해를 하고 계신 다면 약 5개월 정도면 포트폴리오를 완성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합격을 위해서 오랜 작업 경력과 사진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기 준비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이외에 유학의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추천서와 에세이인데, 자신의 사진적인 경험과 경력이 풍부 할수록 합격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상 사진학원에서는 이러한 부분에서 전시기획과 워크숍을 통해서 유학반 학생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편입의 경우에는 일반편입과 학사 편입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편입은 2~3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동일한 자격(전문학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입니다.
    일반편입의 경우에는 학사편입에 비해서 선발인원이 적고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우수한 포트폴리오로 실기에서 경쟁률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학사편입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동일한 자격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한 전형입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편입에 비해서 경쟁률이 낮습니다.
    학사편입을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사진 공부의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학원 진학을 함께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편입을 통해서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새로운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심사의 기본적인 사항이 ‘사진학과에서 2년 동안 공부한 학생과 동등한 사진 실력을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따라서 사진학과에서 1,2학년에서 배우는 내용이 포트폴리오 내에서 충분히 표현 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내용으로는 중·대형 카메라의 활용, 흑백과 컬러의 필름 작업, 디지털 사진의 활용을 들 수 있습니다.

    편입의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2개 이상의 주제를 진행 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2개 이상의 주제를 깊이 있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반 입시생 보다는 포트폴리오 준비에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진실기에 모든 시간을 투자 할 수 있다면 8개월 정도, 다른일과 병행 하여야 한다면 12개월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